만화/웹툰/애니메이션 0000-00-00 00:00:00

[당신이 기억해야 할 이름]닐 게이먼의 대표작 '샌드맨', 컴백 초읽기

로고
강민경 기자
▲지난 8월 DC 버티고가 '샌드맨 유니버스'를 출간했다(출처=블로그스팟)

유명한 SF 작가이자 만화가인 닐 게이먼의 대표 작품은 수도 없이 많지만 그의 대표작을 단 하나만 꼽으라면 '샌드맨(The Sandman)' 시리즈를 꼽는 팬들이 많다. '샌드맨'은 1989년부터 1996년까지 75편의 이슈가 연재된 코믹스이자 그래픽노블로,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목록에 오르며 새로운 문화 현상이 됐다.

문학계에서 명성이 자자한 작가인 스티븐 킹, 노먼 메일러나 배우 클레어 데인즈 등이 닐 게이먼의 팬이라고 스스로 언급하기도 했다. 닐 게이먼은 그 이후로도 다양한 작품을 써내며 더 많은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리고 탄생으로부터 오랜 시간이 지난 후, '샌드맨' 시리즈가 다시 부활했다. 게이먼은 4명의 작가를 직접 새로 선정해 4권의 신간 서적을 선보였다.

샌드맨 유니버스

▲'샌드맨'은 작가 닐 게이먼이 1980년대에 발표한 그래픽노블이자 코믹스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즈)

지난 8월, DC의 버티고 코믹스(Vertigo Comics)는 부활한 '샌드맨' 시리즈의 킥오프 이슈를 발행했다. '샌드맨 유니버스' 이슈 1이라고 이름붙은 이 책은 전체 시리즈를 구성할 4개의 스토리를 소개하는 첫 번째 책이다.

이번 특별호를 읽으면 팬들은 현실 세계와 꿈꾸는 세계 사이의 균열이 시작되면서 나타나는 '샌드맨'의 세계에 친숙해질 것이다. 이어지는 스토리는 루시앙의 도서관, 꿈의 제왕 소개, 강력한 마술사의 탄생, 속삭이는 집의 모습, 루시퍼의 몰락 등이 있다.

또 특별호에 참여한 작가로는 사이먼 스푸리어, 캣 하워드, 네일로 홉킨슨, 댄 와터스 등이 있다.

DC 버티고의 편집자인 마크 도일에 따르면 '샌드맨 유니버스'를 제작할 아이디어는 원작자인 닐 게이먼이 냈다. 게이먼은 그래픽 소설로 출간된 '샌드맨 : 서곡(Sandman : Overture)'의 스토리를 확장하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샌드맨 유니버스'의 주요 목표는 1989년 '샌드맨' 탄생 이후 팬들이 궁금해하던 위대한 전투 등에 대한 오랜 질문에 답하는 것이다.

이 책을 만들기 위해 게이먼은 물론 다른 4명의 작가들, 편집자 등이 모두 모여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내고 그것을 취합했다.

다른 작가들은 사실 닐 게이먼의 제안을 받았을 때 걱정이 됐다고 한다. 스푸리어는 "닐이 만들어낸 세계관을 확장시켜 팬들이 궁금해하던 이야기를 그려나가야 한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었다. 그가 쌓아놓은 스토리를 망칠 우려도 있었다. 우리는 마치 그의 장난감을 빌려서 실컷 가지고 놀고 궁극적으로는 아무런 상처도 없이 돌려줘야 하는 임무를 맡았다"고 말했다.

네 권의 책

▲꿈의 군주, 이야기의 왕자, 모르페우스, 등 샌드맨은 다양한 이름을 가지고 있다(출처=코믹북 캡처)

스푸리어는 일러스트레이터 빌키스 에벌리와 함께 4권의 '샌드맨 유니버스' 신작 중 첫 번째 책을 썼다. 앞으로 이어져나갈 이야기의 배경을 설정하는 아주 중요한 임무를 맡았다.

1권, 더 드리밍

서평 사이트 굿리드(Goodreads)가 소개한 '샌드맨 유니버스' 첫 번째 책 '드리밍(The Dreaming)'의 줄거리는 끝없는 꿈이 이어지는 꿈의 세상에 꿈의 제왕이 등장하는 것이다. 이 꿈의 제왕은 23년이 지난 후 자신의 세상을 버린다. 그리고 그의 운명에 얽혀 있는 사람들에게 일련의 불행한 사건이 발생한다. 그 다음 이에 영향을 받은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가 이어진다.

한편 시리즈의 다음 책 소개는 다음과 같다.

2권, 마술의 책

캣 하워드는 닐 게이먼이 쓴 원작 중 우주에서 가장 강력한 마술사가 된 팀 헌터라는 10대 청소년의 모험을 리부트한다. 이 책은 J. K. 롤링의 유명 판타지 소설 '해리 포터' 시리즈가 나오기 전에 이미 마법사들의 세상을 그린 책이다.

하워드는 일러스트레이터 톰 포울러와 함께 팀 헌터의 이야기를 그린다. 팀은 마법 학교에서 왕따 문제, 암살 위협, 그리고 제어할 수 없는 자신의 힘 등을 견디며 우주에서 가장 강력한 마법사로 성장한다.

3권, 속삭이는 집

SF 소설 작가인 네일로 홉킨슨은 부두 신화를 특징으로 하는 이야기를 써 '샌드맨 유니버스'를 확장한다. 이 책에서는 어떤 무리의 실수로 꿈의 영역에서 살아야 하는 주인공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다.

4권, 루시퍼

▲새로운 '샌드맨 유니버스' 시리즈에는 루시퍼에 관한 이야기가 포함된다(출처=DC코믹스 홈페이지)

댄 와터스와 일러스트레이터 맥스, 그리고 세바스찬 플루마라는 루시퍼의 이야기를 공동작업한다. 게이먼은 댄 와터스에게 루시퍼에 관한 이야기를 써달라고 말했다.

와터스는 "닐은 커다란 배의 방향을 정하는 나침반 역할이었다. 그는 우리가 써야 할 이야기의 뼈대를 마련했다. 우리는 우리가 만들어낸 결과물이 닐이 우리로부터 얻어내길 원했던 것과 정확히 일치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이것을 모아 최고의 책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 이야기에서 와터스는 실종된 지옥의 왕이 자신의 아들의 어머니를 찾기 위해 떠났다가 신비한 세력에 의해 투옥된다는 내용을 그린다.